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 증상

핫해영이 2020. 8. 4.

공황장애 증상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대게는 상상의 적으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 공황장애는 일상생활에서

아무렇지 않게 생활하는 사람들, 공황장애가 없을 것 같은 사람들이 오히려 호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민 1.5~2.5%가 경험하고 특히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란?

우리의 인체는 위험요인에 대해 주의를 집중하여 대비 태세를 갖추기 위한 교감신경이 흥분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위험한 상황이 닥쳤을 때 이를 대처하기 위해 호흡 수가 빨라지면서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에너지를 더 많이 분출하기 위해 교감신경이 흥분을 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는 교감신경계가 아무 때나 사이렌이 울리는 질환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공황장애로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은 모두 교감신경의 흥분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답니다.

 

공황장애 증상

가장 먼저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그로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위험한 순간이 닥치면 직접적으로 생명과 직결된 부분에 집중적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 지게 되면서

순간적인 팔과 다리 등 말초기관에 혈액공급이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

뒷목이나 어깨가 뻣뻣해지고 팔, 다리가 차가운 느낌이 들게 되면서 힘이 빠지는 것이 공황장애 증상입니다.

 

또한 공황장애 상태로 빠지게 되면 폐기능과 심장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과호흡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갑작스럽게 호흡이 빨라지며 거칠게 숨을 내쉬는 것 또한 과호흡 증후군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주기로 움직여야 하는 폐와 심장이 빨리 이완과 수축을 하게 되어 오히려 호흡이 더 힘들어집니다.

 

가장 많이들 표현하는 것중 숨 쉬기가 힘들게 되면서 죽을 것 같은 위험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혈액공급이 특정한 곳에 집중되기 때문에 대장, 소장, 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속이 거북하고 메쓰껍거나 토하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고 피부 반응도 강해져 손바닥에서 땀이 나게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즐에게 가장 핫하면서 방송에서도 많이 언급된 공황장애 증상 극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극심한 경쟁속에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유발하는 작그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 공황장애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연관되어 있는 만큼 건강상 큰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혹여나 증상을 느낀다면 공황장애 관리 및 예방을 꼭 해줘야 합니다.

012345

공황장애 증상 예방

호흡이 중요

천천히 깊이 숨을 쉬어야 합니다. 또한 명상이나 요가, 근육이완 연습을 통해 교감신경 흥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배, 술과 같은 교감신경을 크게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추신경흥분제를 포함한 다이어트약물 역시 피하는 것이 바랍직한 방법입니다.

깊은 호흡을 계속 해주셔야 하며 휴식은 스테레스 반응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가다듬으면 당장 죽을 것 같다는 기분이 어느정도 사그라들 수 있습니다.

 

찬물로 얼굴 마사지

관련 연구에서는 차가운 물을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생리학적인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미주신경을 자국해주어 심박수를 떨어뜨려주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 효과적

국제신경과학저널에 실린 논문에는 마사지는 스트레스 수치를 떨어뜨리고, 핼복 호르몬을 증사시킨다고

나온바 있습니다. 특히 혈액이 뇌로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고 목뒤와 머리의 근 긴장도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다크 초콜릿 섭취

당분 함량이 낮은 다크 초콜릿은 마그네슘 함량이 높고, 이 성분은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공황장애가 있다고 그것을 두려워 하지말고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반드시

예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질환입니다. 혹여나 공황장애를 가지고 계시거나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꼭 전문의에게 상담받고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인이 저에게 해준말이 있습니다. 공황장에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만 해줘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혼자서 술과 담배에 의존하여 이겨내려 하지마시고 꼭 빠른시일내에 치료를 받으시길 바합니다.

 

'핫한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고 효능  (0) 2020.08.07
호랑이콩 효능 총정리  (0) 2020.08.06
우롱차 효능  (0) 2020.08.03
보리차 효능  (0) 2020.08.01
화병 증상  (0) 2020.07.31

댓글